파키슨병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파킨슨병이 무엇인지? 어떠한 증상이 있는지, 치료방법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작성합니다. 파킨슨병에 관한 정보를 얻어가고 싶으신 분들은 천천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파킨슨병

파키슨병 과연 어떤 병일까요? 파킨슨병은 치매와 같은 퇴행성 뇌 질환입니다.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 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뇌 속에는 여러 가지 신경 전달 물질이 있는데 운동에 꼭 필요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뇌의 특 정분 위에서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원인 모르게 서서히 사라져 가는 질환입니다.  파킨슨 환자들은 주로 서동증, 자세 불안정, 근육 강직, 안정 시 딸림 증상이 발생합니다. 주로 노년층에 발생하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병 확률이 증가합니다. 60세 아상의 노년층에서는 약 1%, 65세 이상에서는 약 2% 정도가 파킨슨병을 앓고 있습니다.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진것은 없습니다. 환자 중 일부는 유전자 이상이 발견된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은 환자는 가족력 및 뚜렷한 유전자 이상 없이 파킨슨병이 발병합니다. 환경적 영향이나 독성물질에 따라 발병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나 대부분의 환자는 발병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파킨슨병의 주여 증상으로는 안정 떨림, 근육 경직, 운동느림, 자세 불안정 등이 나타납니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운동장애가 발생하여 점차 걷기가 어려워지거나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집니다. 운동 느림은 움직임이 느려진다는 뜻으로 말하는 것, 걸음이나 손동작이 늘어지는 현상입니다. 안정 떨림은 힘을 빼고 있는 손이나 발에서 떨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뚜렷한 증상 외에도 초기 증상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피곤함을 느끼거나, 소변장애, 수면장애, 팔다리의 불편함을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킨슨병 자가진단

파킨슨병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입니다.

 

1. 옷 단추 잠그는 게 힘들다.

2. 몸이 앞쪽으로 굽은 듯한 느낌이 들고 팔다리 펴기가 힘들다.

3. 글씨를 삐뚤게 쓰고 글씨 크기가 작아졌다.

4. 얼굴 표정이 굳어지고, 무표정하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5. 걷다가 뒤를 돌아볼 때 머리와 몸이 함께 돌아간다.

6. 한쪽 팔 또는 다리가 쑤시고 뻣뻣한 느낌이 든다.

7. 목소리가 바뀐 것 같다.

8. 걸을 때 다리를 약간 끌거나 신체 일부의 운동이 잘 되지 않는다.

9. 침대나 의자에서 일어날 때 몸이 무겁고 힘들다.

10. 손을 움직이거나 가만히 있을 때도 손이 떨린다.

 

3개 이상 항목에 해당하신다면 전문의에게 진단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